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종류는 크게 세가지로 형태로 구분한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자 관점에서 나누는 기준(IaaS, PaaS, SaaS)



1. SaaS(Software as a Serviece)


인터넷, 클라우드 등 네트워크를 통해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조직이나 개인이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전달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가 대표적 의미.

철저한 소비(Consume)을 목적

클라우딩 컴퓨팅 중에서도 최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로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 앱처럼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고, 제공 업체에서 소프트웨어를 실행시켜 진행화면만 보게할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는 세일즈포스닷컴에 CRM SFA, 네스위크의 ERP CRM e커머스 등


2. PaaS(Platform as a Service)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서비스하기 위해 사용가능한 서비스(윈도우,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와 기능들이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의미.

특히, 이미 구축 후 제공되는 인프라가 존재하기에 개발자는 상위 플랫폼에서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서비스 가능한 특징이 있다.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만 관리한다. 구글의 google app engine과 세일즈포스닷컴에서 제공하는 Force.com이 대표적.

PaaS는 개발자와 개발사에게 인프라나 OS, 플랫폼 관리에 대한 부담을 거의 대부분 경감시키며, 이 서비스를 위해 대부분의 경우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로직이 추가되어야 한다.

Paa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발 기술을 모듈화, 표준화하는 능력, 기반에 최적화해 설치하는 기술력, 지원력 등의 기술요건이 필요하다.

PaaS는 개발자와 솔루션 개발사(ISV)에게 대단히 큰 혜택을 제공한다.

인프라나 런타임에 무고나하게 오직 애플리케이션과 로직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며, 모니터링이나 프로비저닝*, 비용 처리 방식도 솔루션 개발사에 매우 유리하게 구성되어 있다. 

(프로비저닝: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시스템 자원 할당, 배치, 배포해두었다가 필요 시 시스템을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미리 준비해 두는 것)


3.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는 인프라스트럭쳐 레벨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특히 기업에서 많이 서비스 되는 종류이다.

하부의 인프라 부분만 제공이 된다.

즉, OS부터 상위의 모든 프랫폼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가 직접 올릴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는 관리 부담이 적어진다. 

가상 호스팅 서비스와 일부 유사하나, 클라우드 서비스는 elastic 서비스 확장 관점에서 차이가 있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서 필요에 따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Iaa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데이터센터의 서버 구축 및 운용 능력, 자본력, 넓은 대지, 풍부한 전력 환경 등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아마존 EC2와 S3이 있으며, 가비아에서 서비스하는 클라우드 호스팅이 이에 해당된다.

가상 공간의 서버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서버의 확장이 자유롭게 가능하다. 

또한 구글 드라이버, 네이버 N드라이버도 클라우드 서비스의 일종이다. 


4. Packaged software(On-premise 방식) 


'Clou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  (0) 2018.06.19

+ Recent posts